이력서 HOME > 취업가이드 > 이력서
국문이력서 서식 01 국문이력서 서식 02 국문이력서 서식 03

간단명료하되 포인트를 맞춰 구체적으로 기술한다.

자신이 지원한 일에 대해 어떠한 생각을 가지고 있는지, 자신의 어떤 점이 장점으로 장점으로 작용할 수 있는지, 지원한 이유가 무엇인지 정확히 파악하고 기술한다.

과장됨 없이 솔직하게 작성한다.

당신에 관한 정보와 지원 분야를 연결시켜 기술한다.

지원 분야와 관련되어 참고가 될 만한 당신의 성장배경, 성격, 장점, 단점, 교육내용을 서술한다. 연관 고리를 만들어 서술하면 효과적인 홍보가 될 수 있다.

자신을 표현할 수 있는 각각의 헤드라인을 만들어라.

자신이 갖춘 자질과 경력을 한눈에 알아볼 수 있도록 각각의 단어나 짧은 문장을 만들어 처음 보자마자 호감을 가질 수 있게 한다.

정성들여 깨끗이 작성한다.

오타가 없는지, 어색한 문장은 없는지 확인해야 한다.

연대순으로 기술한다.

학력은 고등학교 졸업부터 적는 것이 일반적이다. 남자의 경우 군 경력 외에 특별한 경력이 없을 때는 군 경력을 학력 속에 포함시켜 연대순으로 기술한다.

성공적으로 수행했던 업무에 대해 구체적으로 기술한다.

프로젝트에 참여한 일이 있다면 기울인 노력, 일의 수행 과정, 결과에 대해 구체적으로 기술하고 특히 현재 지원한 분야의 일과 연관시켜 기술하면 좋다.

지원한 분야와 관련 있는 자격증을 제시하라.

당신의 능력을 증명해 줄 객관적인 자료가 필요하고, 지원한 분야와 관련 있는 자격증은 유리하게 작용할 것이다.

연락처 및 응시부분을 우측 상단에 명기한다.

대학 동아리 활동 및 사회봉사 활동을 강조하라

각종 사회봉사 활동 경험과 동아리 활동을 상세히 언급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

중점사항

지원 분야와 관련 없는 내용은 언급할 필요가 없다. 꼭 필요한 사항을 중요도에 따라 기술하고 긍정적으로 과장 없이 정확하게 기술하는 것이 좋다.

완성되었으면 다시 한 번 검토하라

중요도에 따라 배열되었는지, 연결이 부드러운지, 맞춤법과 띄어쓰기는 올바른지 점검한다.

시점을 독특하게 하라.

대부분의 자기소개서가 취하는 1인칭 시점은 공무원이나 금융권 등의 다소 보수적이고 제도적인 회사 지원 시 무난한 방법이다.

체험이 곧 자기 감정의 표현이다.

자기만이 쓸 수 있는 그 평범치 않은 체험을 자기소개서에서 다루어야 한다.

처음 세 줄에 승부를 걸라.

끝까지 읽어 보고 싶은 충동이 일어나도록 가장 흥미를 유발시키는 문구를 맨 처음으로 올려 승부를 건다.

상세하고 명료하게 작성한다.

문장은 간단, 명료하면서도 구체적이고 현실성 있는 어휘를 사용하여야 하며,설득력과 논리를 갖추어야 한다. 밝고 긍정적인 인생관으로 앞날에 대한 소신을 피력해야 한다.

자신의 장점을 지나치게 서술하지 않는다.

자신이 지닌 장점과 업무 수행 상 도움이 될 수 있는 특기사항은 자신의 체험과 함께 자세히 기술한다. 그러나 지나친 자화자찬은 금물. 한두 가지 단점도 시인하면서 개선의 노력을 소개해 보는 것도 좋다.

입사지원 동기를 구체적으로 밝힌다.

입사지원 근거나 이유를 타당하게 말한다. 또 희망회사의 업종이나 특성 등에 자신의 전공 또는 희망을 연관시켜 지원 동기를 구체적으로 밝힌다. 이를 위해 신문이나 사보 또는 기타 자료 등으로 해당 기업에 대해 미리 연구해 두은 것이 좋다.

장래의 희망과 포부를 밝힌다.

영문 이력서는 특별히 정해진 일정한 양식이 없다. 영문이력서의 구성요소에 따라 국문 이력서와 마찬가지로 기본적인 사항을 지키면서 자신의 개성을 살려 성의껏 작성한다.

  • 문장이 아니라 간결한 어구로 표현한다.
  • 경력과 학력은 최근 것에서부터 시작해 과거로 거슬러 올라간다.
  • 경력에는 어느 회사의 어떤 직책에 있었다는 것보다는 거기에서 무엇을 담당하고 어떤 실적을올렸는지에 중점을 두어 쓴다.
  • 학력에 관해서도 마찬가지로 정리한다. 전공과 부전공 과목 외에도 희망 직종과 관련이 있는 이수과목도 언급한다. 취득한 학위는 빠짐없이 적는다.
  • 특정 업종이나 업무에 관련된 전문용어의 사용은 피하고 알기 쉬운 표현으로 바꾼다.
  • 약자는 가급적 사용하지 않는다.
  • 자신의 세일즈 포인트가 상대방에게 잘 전달되도록 표현하며 희망직종이나 관련이 없는 사항,플러스 요인이 되지 못하는 것은 생략한다.
  • 내용이 너무 길어지지 않도록 다듬어서 A4 용지 한두 장에 다 들어가게 한다. 경력사항이 긴 경우에는 별지(경력기술서)로 요약해서 첨부한다.

Personal Identification (개인정보)

이름, 주소, 전화번호, 생년월일, 성별, 인적사항을 적는다.

Job Objective (희망직종/직무)

지원자의 직업목표 및 의식을 취업 직종, 분야, 부서 등을 소신 있게 선택하기 위해 미리 지원 회사의 지원 분야를 확인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피해야 할 내용: "looking for a challenging opportunity"or "I am looking for a position with great benefits" 그리고 이력서 표현상에 'I, me, my'와 같은 단어는 피한다.

Summary of Qualification (경력 요약)

자신의 경력 및 보유기술을 효과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함축적 문장을 이력서 첫머리에 'Summary of Qualification'의 제목 하에 기술한다. 단 몇 줄로 인사 담당자의 시선을 유도할 수 있는 효과가 있다.

Work Experiences (경력)

외국계 기업에서는 학벌이나 자격증보다는 능력, 경력을 중요시하기 때문에 가장 중요한 부분이라고 할 수 있다. 최근의 경력부터 역순으로 쓰되 근무기간, 회사명, 소재지, 직위, 직무내용 등을 구체적으로 적는다. 회사와 관련 있는 경력을 최대한 부각시켜 기술하는 것이 좋다. 졸업예정자의 경우 경력, 상벌, 자격증 취득 유무, 재학 중 동아리 활동, 아르바이트, 특기 등에 대해 기록하는 것이 좋다.

Education Background (학력)

국문 이력서와 달리 영문 이력서에는 최종 학력만을 기입하는 것이 보통이다. 그렇지만 대학원 진학, 유학 등으로 학력 사항에 기재할 내용이 많을 경우에는 거슬러 올라가면서 기입한다. 졸업년도와 학교, 학위명을 적고 부전공과 졸업학점이 본인에게 유리하면 덧붙인다. 부전공 사항은 졸업 또는 졸업예정 기입란 뒤에 괄호를 사용하여 'Minor is Business Adminstration'하는 식으로 쓰면 된다.

Qualification (자격)

자신이 지원한 직종에 부합되는 특기, 자격증 취득, 어학 능력, 컴퓨터 활용 능력을 적는다.

Special Activities (특별활동)

사회 초년생의 경우는 경력 부분이 불충분하므로 재학시절의 동아리 활동 또는 대내외적 활동 사항을 구체적으로 지재하여 조직력, 협동심, 지도력 등을 표현한다.

Military Service (병역)

현역과 방위소집 복무자의 경우에는 그에 해당되는 제대 날짜를 밝혀 자연히 구분이된다. 병역 또는 방위 소집 면제자의 경우에는 'Exempted from Military Service'라고 쓴다. 또 병역필자는 'Fulfilled', 면제자는 'Exempted'라고 간단히 써도 무방하다.

Reward And Punishment (상벌)

입상경력이 있으면 기재하고, 특별한 상벌규정이 없을 때는 'None'이라고 적거나 항목을 생략해도 된다.

Reference

추천인은 신원보증인이 될 수 있는 교수, 친척, 선배 등을 기재하는데 성명, 직원, 직장, 전화번호 등을 적는다. 보통 추천인은 2인을 기재하는 것이 좋고, 사전에 추천인의 허락을 얻어야 한다.

Etc

모든 것에 대한 기록이 끝나면 국문 이력서의 ‘상기 내용은 틀림없음’이란 뜻의 "I hereby certify the above statement to be true and correct in every detail" 또는 “I hereby certify the above statement to be true and correct in every detail"등과 같이 기재하고 자필 서명을 한다.

미국에서는 자기소개서를 요구하는 회사는 별로 없다. 그러나 우리나라에 들어온 미국회사 가운데도 레쥬메(Resume)와 더불어 자기소개서 제출을 원하는 회사들이 늘고 있다. 자기소개서를 쓸 때는 자신의 인간 됨됨이와 영작문 능력을 평가 받을 수 있다는 생각으로 준비하는 것이 좋다.

Character & Case

‘나의 성격은 어떻다’고 쓰고 자기 성격이 드러나는 케이스를 6하 원칙에 따라 간결하게 서술하는 것이 좋다.

교육프로그램 참여 경험

“In 2000, I Studied the Intensive English communication Program at San Diego State University in U. S. A" 식으로 그 내용을 쓴다. 그리고 흥미를 갖고 많이 공부한 분야가 있다면 “I analyzing a lots of macroeconomic models using Econometric-views. A computer package for analyzing time series." 식으로 그 과목에 대해 기술해 주는 것이 좋다.

Military Service Experience

남자들의 경우, 군대에 갔다 왔는지, 만일 갔다 왔다면 어떤 부대에서 어떤 직책을 맡았는지를 쓴다. 만약 군 면제를 받았다면 면제 이유를 명확히 써서 상대방이 궁금해 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

외국어 능력

영어뿐 아니라 다른 언어가 가능하다면 어학 능력을 키우기 위해 어떻게 공부해 왔는지 기술한다. “I have studied at alliance de France which it was established by France government during my summer vacation” 식으로 쓰는 것이 좋다.

Career

예를 들어 “In Motorola Korea. I have my career as a product manager at seven conductor manufacture process" 식으로 전 직장에서 맡았던 역할에 대해 자세히 써야 한다. 정보통신 회사에 지원했을 때는 “I can use windows XP, Microsoft office which include MS Word, Excel, Power point, three years ago. I have a internet E-mail address I have dealed internet for three years ago" 식으로 표현하는 것이 좋다.

전공

자신이 왜 전공을 좋아하는지에 대해 설득력 있게 언급한다.

시작과 마무리에 사용할 문구

서두에는 "I am glad to meet you and your company"라고 쓰고 마무리 글에는 “Thank you for reading (my introduction paper)”라고 쓰는 것이 좋다.